USB 모듈 사용법

USB 모듈을 받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1. [클리키 5. 0 시험판 2]의 메뉴에서 [설정]-[시리얼포트]를 선택합니다
  2. 작은 창의 중앙에 있는 콤보박스를 눌러 나열되는 “COM?” 번호를 확인해 둡니다
  3. 다음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www.arduino.cc/en/Main/Donate  “JUST DOWNLOAD”를 클릭하면 됩니다
  4.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출을 푼 폴더의 위치는 기억해두세요
  5. USB 모듈을 꽂습니다. 드라이버를 찾으면, 압축을 푼 폴더 안의 ‘drivers’ 폴더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6. USB 모듈 설치가 끝나면, 클리키를 실행한 다음, [설정]-[시리얼포트]를 다시 엽니다
  7. 이 창의 콤보박스를 눌러 2 단계에서 나열되지 않은 새로운 “COM?”를 찾아 선택합니다
  • 클리키의 키를 누를 때 USB 모듈의 LED가 점멸하는지 확인합니다. LED에 반응이 없으면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COM 포트 지정이 잘못된 겁니다
  •  USB 모듈이 오동작해서 쓰기 어려울 때는 USB 모듈을 빼거나, [설정]-[시리얼포트]에서 “COM0″을 선택하면 됩니다
  •  정식판에서는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없는 보드를 채택할 생각입니다. 마우스 클릭 기능도 함께 지원할 예정입니다

USB Input Module

70 Comments on USB 모듈 사용법

  1. 농협카드결제 사용 가능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 사용 불가능

    • 게임은 부정 플레이를 막기 위해 조치를 취해 놓은 듯 싶네요. 마비노기에서 클리키의 키를 눌렀을 때, USB 모듈의 불이 반짝하는지 안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 안 반짝여요 ㅠ

        • 그나마 다행이네요. 불이 반짝이지 않는 걸 보니, 시리얼포트를 막는 것 같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보드는 시리얼포트 대신 USB 통신을 직접 사용하니, 아직은 가능성이 남아있습니다.

  2. 휴~
    전 되는게 없습니다.
    문화누리카드결제도.. 나이스 검정고시 성적조회도..
    전 되는게 없습니다.

    • 안타깝네요. 다 안되는 건 기능의 문제가 아니라 설정의 문제로 보입니다. 키를 누를 때 USB 모듈에 불이 들어오나요? 불이 안들어오면 시리얼포트 설정을 바꾸거나,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셔야 됩니다.
      지난 번 크롬 건도 그렇고 운영체제를 다시 깔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엄청 큰 일이긴 하지만요.

  3. 잘 됩니다 감사합니다
    게임은 안해서 잘 모르겠네요

  4. USB 모듈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알려주신 방법대로 사용해보니 원래 입력이 안됐던 nprotect online security가 적용된 카드사 결재창에서 입력이 잘 됩니다. 입력할때마다 LED가 제대로 점멸되네요. 근데 달개비(숫자추가) 자판에서 우측 숫자키패드가 오동작 하는거 같습니다. 789 456 123 0. 순으로 클릭하면 ghi def abc `n 이렇게 입력이 되는군요. NumLock키를 클릭하면 e 이라고 입력되구요.

  5. 예측추가 버튼은 안먹히네요

    • 예측 단어 키 말씀하시는 거죠? 네 이건 검토가 더 필요해서 아직 USB 모듈을 통해 입력하지 않습니다.

  6. usb모듈 어디에서 구할수 있나요.?

  7. 이메일을 할줄 몰라서 그런는데 (…)로 usb모듈 보내주시면 안될까요.?

  8. (시프트).(컨트롤).(알트)키는 클릭 해노의면 계속 눌러진 상태로 있잔아요.
    숫자키도 (시프트).(컨트롤).(알트)처럼 클릭하면 눌러져 잇도록 할수없을까요.?

    • 굉장히 희한한 요청이시네요 ㅎㅎ 어떤 용도로 쓰실려고 그러세요? Ctrl, Shift, Alt는 애초부터 다른 키와 조합해 쓰도록 만든 키라, 눌리면 표시만 해놓고 다른 키가 눌리면 그 때 함께 입력됩니다. 숫자키를 이렇게 처리하면 이상하지 않을까요?

  9. 혹시 운영자님 국립재활원 직원이신가요?

  10. 고맙습니다.

  11. usb모듈 사용법 스샷의로 올려 주시면 안될까요.?

  12. 우체국 은행도 화상키보드 입력이 안됩니다 그래서 저도 usb모듈이 필요한데 구입할 수 있을까요?
    저한테는 꼭 필요 합니다~ㅠ.ㅠ

    • 다음 버전을 준비중이니 이걸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발 후 보급이 문제인데 아직 적당한 방법은 못찾았습니다. 제일 좋은 건 상용화인데 기업이 관심을 가질 만한 수요는 아니라서요.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볼 테니, 조금 더 기다려주세요.

  13. 네 알겠습니다. 전 화상키보드로만 컴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저한테는 꼭 필요한 usb모듈입니다. 인터넷 뱅킹을 자주하는 편인데 요즘은 할 수가 없네요 ㅠ 꼭 좀 부탁 드립니다. 수고하세요~^^

  14. 오랜만에 찾았는데 엄청난 변화가 있었군요!
    안 그래도 연초쯤부터 아두이노에 대해 알게 돼 아예 키패드를 자작해 본 터라(http://blog.naver.com/euiteak/220314292855) 낯익은 물건이 보이니 괜히 반갑네요. 그럼에도 손에 맞지 않아 아예 기존 키패드 신호를 아두이노로 키맵핑해서 쓰다가… 최근에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생겨서 나만의 가상 키보드를 만들어 보자, 하고 이것 저것 찾다 보니… 마치 우연히 추억의 장소에 닿은 느낌이에요. 왠지 그간의 근황이라도 풀어놔야 할 듯한… ㅎ
    그런데 그동안 잊고 있었네요. 보안 프로그램이란 이름의 괴물들의 존재를… 컴퓨터를 바꾸고 윈도우 7을 쓰면서 자체 화상 키보드에 안주하다 보니 잊었나 봅니다.

    댓글을 보다가 드는 의문은 아두이노만으로도 보안 프로그램은 뚫을 수 있을 텐데(실제로 몇 달을 써 봤지만 딱히 문제 된 적은 없었거든요. 아두이노 자체가 문제 된 적은 있었어도 말이죠. ㅡㅡㅋ) 안 된다는 의견이 많네요. 클리키 버튼을 누르면 아두이노로 어떤 신호가 가는지 혹시 알려주실 수 있나요? 뭐, 프로그래밍 입문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아 알아들을 수나 있을진 모르겠지만요. ㅜㅜ

    아무튼, 전 그동안 하드웨어적으로만, 혹은 소프트웨어적으로만 접근헸는데, 둘의 융합이라니! 좋은 거 배우고 갑니다! 언제나 감사드립니다.(물론 이 댓글도 화상 키보드로 쓴 거랍니다. 화상 키보드 만세!)

    • 아, 추가로, 혹시 어떤 언어로 작업하시는지도 알고 싶은데, 가능할는지요.

      • 클리키 말씀하시는 거죠? 클리키는 C++과 Windows API로 개발했습니다. 키보드 파일(*.KDF), 설정 파일 등에는 Lua를 사용합니다. 아래 댓글에 단 것처럼 USB 모듈은 아두이노 Leonardo 호환보드를 썼는데, 다음 버전에는 Teensy 보드로 바꿀 예정입니다.

    • 블로그 글만 보고는 이분이 어떻게 클리키와 이 사이트를 아시나, 잠깐 의아했는데 화상키보드 쓰시는군요 🙂

      최의택님처럼 커스텀 키보드를 만들면 보안 프로그램은 문제가 안됩니다. 어차피 키보드니까요. 클리키는 1) 사용자가 누른 키를 USB 모듈에 알려주고, 2) USB 모듈은 이 키를 키보드처럼 입력하는 2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직접 키를 눌러 입력하는 경우에는 1) 단계가 필요 없습니다.
      클리키의 USB 모듈로도 입력이 안되는 분들은 아마도 1) 단계에서 차단되는 게 아닌가 추정됩니다. 클리키에서 시험한 USB 모듈은 아두이노 Leonardo 호환 보드인데, 클리키는 이 보드와 시리얼로 통신합니다. 아두이노의 USB to Serial 기능을 사용하는 겁니다.

      차기 USB 모듈로는 PJRC의 Teensy LC 또는 Teensy 3.2 보드를 테스트 중입니다. 이 보드는 아두이노와 거의 호환되고, 가격 싸고, RawHID 기능을 지원해 USB to Serial 통신용 드라이버를 깔지 않아도 됩니다. 클리키에서는 USB RawHID + Keyboard + Mouse 기능이 필요한데, 이 문제는 최근에 코드를 수정해 해결했습니다. 아두이노 Leonardo나 Due는 기본적으로 Serial + Keyboard + Mouse만 가능합니다. 물론 아두이노 코드를 수정하면 RawHID도 가능하긴 할 텐데, 저는 자료를 찾지 못했습니다.
      이 방식은 1)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깔 필요가 없고, 2) 시리얼 차단을 피할지도 모르는(이건 예상입니다) 장점이 있습니다.

      기왕에 개발을 시작하셨으니 협력해서 재미있는 작업을 같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 사족인데, 블로그의 사진을 보니 Arduino Due를 쓰셨던데 계산량이 많지 않으면 Leonardo 보드도 괜찮아 보입니다. 가격도 더 쌉니다 🙂

      • 흠, 그런 차이가 있군요. 참 어려운 세상입니다만… 길은 있겠지요.
        개발을 시작한 건 아닙니다. 봄에 키패드 만들려고 처음 코딩이란 걸 시작했고(고작해야 if문과 마우스, 키보드 라이브러리 정도), 그 김에 C++ 책 한 권 따라 해 보다, 최근에 opentutorials.org란 사이트를 통해 여러 가지 것들을 맛본 뒤에 Python 쪽으로 노선을 잡은 정도라 협력이란 말을 들을 주제가 못 됩니다.
        다만 열심히 해서 무언가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부하겠습니다.

  15. 안녕하세요. 덕분에 모듈 잘 쓰고 있습니다. 혹시 usb모듈 사용해서 클리키로 이걸 사용 할 수 있을까요?
    저 기기는 콘솔 게임기 컨트롤러 조작을 컴퓨터의 키보드, 마우스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기기입니다.
    근데 윈도우 7 화상 키보드로는 사용이 안된다고 하던데 물리적인 키보드로 인식가능한 클리키로 가능 할까요?
    참고(http://cronusmax.com/)

    • 지금 쓰시는 USB 모듈로는 안될 것 같고, 새로운 행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 클리키 < ==> USB 키보드/마우스/통신 모듈
      수정 : 클리키 ==> USB 통신 모듈 –(내부 통신)– USB 키보드/마우스 모듈 ==> Converter ==> PS4

      기술적으로는 [수정] 기기가 더 만들기 쉽습니다. “Converter”에 들어갈 기기는 검색해보니 꽤 있네요. 게임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아, 한참 관심을 갖고 찾아본 적이 있긴 합니다. 이런 기기의 필요성이 높을까요? 다른 분들도 의견 주시면 추진해보겠습니다.

      • 즉 usb모듈은 실제 키보드로 인식 되는게 아닌가요?

        • USB 키보드로 인식되는 건 맞습니다. 윈하시는 기능을 구현하려면 클리키 통신용 USB 포트와 키보드/마우스용 USB 포트가 2개 필요한거죠. 지금 모듈은 이게 하나로 합쳐져 있고요. USB 케이블을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거예요

  16. 모듈 이제 구할 수 없나요? ㅠㅠ요샌 점점 화상 키보드로 은행이나 카드 업무가 힘들어지네요. ㅠㅠ

  17. 윈도우8.1을 쓰다가 윈도우10으로 업뎃 했습니다.
    윈도우8.1에서는 잘 썼는데 10에서는 com4 설정후 잘되다가 클리키를 껐다 켜면 키 입력시 불은 들어오는데 입력이 안되네요.
    com0 설정후 다시 com4 설정 해야 합니다. 불편하네요.
    참고로 윈도우10 설치후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깔리더군요.
    P.S 신한카드 공인인증서 로그인 비밀번호 입력이 안되네요.

    • 저는 윈도우 10에서 문제 없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ㅜㅜ 불편하시겠지만 내년 초까지 기다려주세요.

  18. 제가 콘솔 게임이 하고 싶어서 혼자 찾아봤지만 도저히 답이 없어서 댓글 달아봅니다.
    우선 생각 해본 것은 화상 키보드 입력 신호를 DUALSHOCK 4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것인데
    키설정도 가능해야 하는데 구현이 가능 할까요? 조언을 구할 때가 여기 밖에 없어서요.
    http://DIYABILITY.ORG/CAPACITA << 참고

    • 제가 직접 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기술적으로는 가능해 보입니다. 올해는 어렵고, 내년 1월에 방법을 찾아볼 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아참 제가 하려던 게임기는 psvita tv (해외명 playstation tv)입니다. 부탁드립니다.

        • 그리고 이건 찾아보는데 도움되는건 아니지만 게임기는 캡처보드로 pc에 화면 출력으로 할 생각입니다.

      • 제가 하려는 게임기는 우선 PSvita tv 이구요. PS4는 차 후 일듯 합니다.
        듀얼쇼크4로 인식되면 둘다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화면 출력은 pc에 캡처보드로 통해서 출력 할 거에요.
        혹시나 찾는데 도움될까 해서 추가적으로 씁니다.

        • 나중에 들여다봐야겠지만 특정 제품을 지원하기는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기에 키보드/마우스 연결이 가능해야 지원이 쉽습니다.

          • 임현도 // 2015/12/21 at 15:14 //

            그런데 이 홈페이지가 제가 쓴 덧글이 지워졌다가 보여서 여러번 써졌네요.

          • 지워진 건 아니고, 관리자 승인이 없어서 안보이는 겁니다. 스팸 막으려고 그러는 건데, 어떻게 푸는지를 몰라요. ㅠ

          • 임현도 // 2015/12/22 at 16:33 //

            암튼 잘 부탁드립니다.

  19. 한꺼번에 써야하는데 따로 써서 죄송합니다.

  20. 방법 찾았습니다. 이제 신경 안 쓰셔도 되요

    • 고생하십니다.. 꼭 성공하셔서 저희같은 장애인들에게 힘이되어주세요.

      열심히 모듈성공 기다리겠습니다..^^

  21. 혹시 모듈 받을 수 있울까요? 카드결재가 안돼 불편합니다..ㅠㅠ

  22. usb모듈을 사서 써보려하는데 어떤걸 사야하는건가요
    아두이노 보드종류가 여러가지 많아서 뭘 사야하는지 모르겠네요

  23. 카드결재 안 돼서 USB 모듈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을까요?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